많은 사람들이 스타트업을 시작할 때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소로 다섯 가지를 고려한다.
세상을 바꾸겠다는 신념을 가지고 고객이 사랑하는 제품을 만든다면 그것이 최고의 전략일 것이다.
그래서 우리는 흔히 아이디어가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한편 주변에선 확실한 수익모델이 없다면 시작하지 않겠다고 하는 사람들도 있다.
이렇듯 다섯 가지 모두 스타트업에서 중요한 요소이지만 과연 어떤 것이 가장 중요할까?
미국의 사업가 Bill gross의 성공한 스타트업과 실패한 스타트업을 비교한 연구에 따르면 가장 중요한 요소는 Timing이라고 한다.
정말 혁신적인 제품이라도, 고객이 아직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있는지, 고객들을 교육할 필요가 있는지, 너무 늦어서 시장에 경쟁자가 너무 많은지, 매력적인 제품은 반드시 멋진 타이밍에 등장한다.
Airbnd와 Uber 모두 사람들의 Extra money를 창출하고자 하는 욕구, 나의 집, 나의 차를 다른 사람과 공유할 수 있는 시대가 모두 맞아떨어진 멋진 제품들이다.
2019년 말부터 이어진 Covid-19 Pandemic은 사회적 거리두기를 통해서 사람들의 대면 접촉을 제한했다.
그에 따라 오프라인 매장에는 영업제한이 걸렸고, 여행, 항공사에서는 엄청난 피해를 입혔다.
모두들 경제 대공황이 올 거라고 불안해하며 뉴스에는 자영업자들의 볼멘소리가 나왔다.
하지만 이 시기 O2O, 비대면 서비스는 역사상 유래 없는 호황을 누렸다. 배달의 민족, 쿠팡, 마켓 컬리, 클래스 101 등
사람들은 플랫폼 시장에서 돈을 쓰기 시작했다.
급변하는 시대에서 위기는 누군가에겐 또 다른 기회다.
아직까지 변종의 위험성이 있지만 올해 말쯤에는 주요 국가들의 백신 접종이 완료되고 내년 초에는 post pandemic new normal 이 시작될 것이다.
새로운 변화는 어떤 것이 있을지, 사람들은 또 어떤 것에 열광할지 우리는 끊임없이 고민해야 한다.
참조(reference) :
www.youtube.com/watch?v=bNpx7gpSqbY&ab_channel=TED